상단영역

본문영역

  • 동정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윤기종 (사)한겨레평화통일포럼 이사장, ‘민간통일운동 유공자' 대통령 표창 수상

  • 입력 2019.11.30 20:39
  • 댓글 0

(사)한겨레평화통일포럼 윤기종 이사장이 민간 통일운동 분야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25일 통일부가 개최하는 '2019년 '민간 통일운동 유공 정부포상 전수식'에서 윤 이사장이 ‘민간통일운동 유공자'로 선정되어 대통령 표창을 받은 것이다.

이는 통일부가 매년 국민의 통일의식 제고와 민간부문의 통일운동 활성화를 위해 시상해온 분야로, 안산 지역에서 20여 년 민간 통일운동을 해 온 윤 이사장의 공로를 정부에서 인정한 것이다.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안산본부 상임대표를 맡고 있기도 한 윤 이사장은 2000년 6.15공동선언 발표 이후 같은 해 8월 지역 통일운동의 일환으로 안산통일포럼의 창립을 주도했고,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통일교육 과정인 ‘평화통일지도자과정’을 개설해 현재까지 연 2회 실시하고 있다.

윤기종 이사장은 “죽을 때까지 조국의 평화적, 자주적, 민주적 통일에 헌신하라는 소명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여러 가지 험난한 과정은 있지만 남북 화해와 협력으로 마침내 통일된 조국이 동북아, 아니 세계에 우뚝 서는 여정은 필연이기에 우리 함께 통일된 조국의 자랑스러운 국민이 되자”고 다짐하기도 했다.

한편 윤 이사장은 안산YMCA 창립이사, 안산YMCA 이사장, 한국YMCA 전국연맹 부이사장을 역임하며, '한국YMCA 평화통일 교재‘를 연구, 제작하는데 참여했고, 지역 YMCA에서 평화통일아카데미를 개설해 시민 통일교육에 힘쓰기도 했다.

또 2019년에는 ‘안산통일조례 제정을 위한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활동하며 ‘안산시 남북교류협력 및 평화통일 기반조성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는데 기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