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
  • 기자명 장기준 기자

화랑유원지내 세월호 추모시설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시의회 통과

  • 입력 2019.12.11 19:02
  • 댓글 0

본회의 표결결과 더불어민주당 '찬성' 14. 자유한국당 '반대' 6 의사 표시

화랑유원지내 세월호 추모시설 건립을 위한 안산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이 안산시의회를 통과했다.

안산시의회는 지난 6일 안산시의회 제258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열어 안산시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처리했다.

이날 20명의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표결한 결과 찬성 14, 반대 6으로 의결됐으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찬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반대에 동참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송바우나 의원은 건강상의 이유로 불참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안산시 추모시설 건립계획과 관련한 정부의 후속조치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에 따라 찬성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다만 토지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대신 운영관리나 기타 비용에 대한 부담은 안산시가 책임지지 않는다는 조건을 달았다.

반면 반대표를 던진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시민의 혈세로 매입한 화랑유원지 부지를 정부가 관련 법을 이유로 안산시에 무상제공을 요구한 것과 관련 분명한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자유한국당 윤석진 의원은 찬반토론을 통해 “주민들이 세월호 추모시설의 화랑유원지 건립에 반대한다.”면서 “세월호 추모시설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화원유원지에 건립하는 것을 반대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화랑유원지에 추모시설을 반대하며 삭발까지 강행했던 강광주 의원은 “화랑유원지내 봉안시설이 포함된 세월호 추모시설 조성은 다수 시민의 의견이 수렴되지 않은 일방적인 추진이며, 다수 시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안산시의 추모시설 조성은 결코 인정할 수 없다.”고 강력 반발했다.

이에 대해 김동규 의장은 “416 세월호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들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토지의 무상제공은 불가피한 결정”이라면서 “대신에 화랑유원지의 명품공원 조성에 따른 국비지원과 추모시설 운영비 등은 정부와 경기도가 부담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국무조정실)의 ‘4․16세월호참사 피해자 지원 및 희생자 추모위원회’는 세월호참사로 희생된 이들의 추모시설 조성과 화랑유원지 명품공원 조성을 위해 심의․의결한 ‘안산시 추모시설 건립 계획’을 지난 10월 2일 안산시에 전달했다.

추모시설(가칭 4․16 생명안전공원)은 495억 원을 투입해 ▲문화․편의시설 등이 복합된 새로운 개념의 문화공원 ▲희생자 가족과 함께 시민들이 일상적이고 지속적으로 찾아 문화와 건강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 시민 친화적 공원 ▲디자인․설계 국제공모로 세월호참사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최대한 살린 세계적 명소화 및 지역 랜드마크 ▲희생자 봉안시설은 일반인 이용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예술적 요소를 가미한 지하화 등 비노출 형태로 건립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게 된다.

디자인 공모 및 실시설계는 2020년에, 착공은 2021, 2022년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