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획
  • 기자명 장기준 기자

〈맛집탐방〉 안산 프리미엄 서리태 콩국수 맛집 '국보만두'

  • 입력 2020.05.27 16:43
  • 수정 2020.06.04 22:12
  • 댓글 0

국보급 콩국수 한 그릇, 올 여름 무더위 시원하게 날려 버려!

 

콩국수는 무더운 여름철에 즐기는 대표적인 식물성 보양식으로, 주요 식재료인 콩에는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하며 지방이 낮아 한여름 지치기 쉬운 체력 보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콩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에는 콜레스테롤 저하, 비만예방, 만성피로, 두뇌활동 개선 등 다양한 효능들이 연구 보고되어 있다.

콩에는 신체의 각종 신진대사에 꼭 필요한 비타민B1, 비타민B2와 나이아신 성분이 풍부하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아이소플라본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검정콩인 서리태에는 플라보노이드 중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 색소가 일반콩의 4배나 되어, 항암과 주름발생 등의 노화방지, 시력향상, 혈당저하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웰빙 식재료이다.

이렇듯 친근한 식재료이면서 몸에도 좋은 여름보양식인 콩국수 맛집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서울에서 유명세를 떨치는 3대 콩국수 맛집으로는 여의도의 '진주집', 공릉동의 '제일콩집', 대치동의 '맛자랑'이 있다.

첫 번째 맛집은 진한 콩국수의 대표주자, 여의도의 '진주집'이다. 백화점 지하1층에 있는 '진주집'은 점심시간 직장인들로 늘 인산인해를 이룬다.

대표 메뉴로는 100% 국산콩으로만 맛을 내 깊은 풍미를 자랑하는 냉 콩국수가 있다.

두 번째 맛집은 38년 전통을 자랑하는 강북 공릉동의 '제일콩집'. '제일콩집'은 38년의 긴 역사를 자랑하는 콩요리 전문점으로 콩국수, 순두부, 두부보쌈 등의 다양한 콩요리를 맛볼 수 있다. 대표메뉴인 진콩국수는 콩을 크게 갈아 간간히 콩의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세 번째 맛집은 일년 내내 콩국수를 맛볼 수 있는 강남 대치동 '맛자랑'. '맛자랑'의 대표메뉴인 콩국수는 강원도에서 재배한 왕태콩을 사용하며, 구수하고 달달한 하얀 콩국과 주문즉시 제면하는 메밀면이 특징이다.

 

 

이처럼 조리법이 간단한 듯 하면서도 콩 고유의 맛을 내기 어려운 콩국수 시장에 전통적인 맷돌 방식으로 새롭게 도전장을 내민 신흥강자가 있어 화제다.

소개할 곳은 바로 안산 고잔동 고잔역과 중앙역 사이 인근에 위치한 국보만두이다. 안산 법원검찰청 맞은편에 위치한 국보만두는 ‘KBS2TV 생생정보’와 ‘SBS 생방송 투데이’에 소개된 만두 맛집이다.

평소 당일재료 당일사용의 원칙을 가지고 있는 국보만두 오건준 대표는 재료 선택에서부터 일반 식당과는 남다르다.

첫 번째는 물이다. 국보만두 콩국수에는 물맛이 좋기로 유명한 해양심층수를 사용한다. 해양심층수란 햇빛이 도달하지 않는 해저 200m이하 표층수와 뚜렷한 밀도차로 인해 독자적인 벨트를 형성해 대기와 육지의 오염물과의 접촉이 없는 지구상에서 가장 깨끗한 물이다.

또한, 마그네슘,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함량과 용존산소량이 매우 높고 함량면에서 체내의 혈액 및 양수와 가장 유사하여 인체에 매우 유익한 물이다.

둘째, DMZ 청정환경에서 자란 파주 지역의 장단콩과 인근 연천지역의 서리태 콩을 사용한다. 이 지역은 일교차가 크고 잘 가물지 않아, 영양의 축적이 높고 콩의 단맛과 고소한맛이 타지역보다 탁월하다.

셋째, 가미가 되지 않은 100% 콩만을 사용한 맷돌방식의 콩국수. 콩 껍질을 벗겨 콩을 가는 대부분의 식당들과는 달리 국보만두에서는 맷돌방식으로 콩의 껍질을 최대한 갈아 고운 채에 걸러 넣는다.

 

 

이렇게 껍질째 만든 콩국은 그 색깔이 더욱 진하며, 영양면에서도 더욱 우수할 뿐더러 서리태 특유의 깊은 풍미와 부드러운 맛을 자랑한다.

넷째, 조미를 위해 땅콩이나 아몬드 등의 견과류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양질의 100% 콩만으로 고소한맛과 단맛을 내고 있다.

다섯째, 건강을 생각한 유기농 밀가루를 이용한 자가제면. 미리 콩가루를 섞어 혼합 및 숙성시켜 놓은 밀가루 반죽을 주문과 동시에 즉석에서 면을 뽑아 탱글탱글하고 쫄깃한 면발을 맛볼 수 있다.

국보만두는 KBS2TV 생생정보와 SBS 생방송투데이의 연이은 방송이후, 군포, 산본, 안양, 수원, 인천, 시흥, 오산, 용인 등 인근 각 지역에서 많은 인파들이 찾고 있으며, 국보만두의 서리태 콩국수는 이미 잘 알려진 구멍만두와 함께 하면 한층 더 맛있다고 하니 올여름 한번쯤 가볼만한 곳이라 하겠다.

오건준 대표는 “안산국보만두는 만두피는 물론 만두소 등 모든 일체의 만두 조리과정을 수작업으로 하고 있으며, 당일 재료 당일 사용의 원칙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방문 고객에게는 최선을 다해 정성껏 모시고 있다”고 말했다.

예약문의 031)481-9882
주소 안산시 단원구 광덕서로 62 1층(고잔동 710-3) 안산검찰청 앞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