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안산시의회, 안산시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지정 해제 ‘촉구’

  • 입력 2020.06.30 16:22
  • 수정 2020.07.01 09:39
  • 댓글 0

26일 유재수 의원 대표 발의한 결의안 채택...결의안 정부·국회에 전달해 지역 입장 피력

 

6.17 부동산 대책으로 안산 지역이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에 새롭게 포함된 가운데 안산시의회가 이에 대한 해제를 요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해 관심이 쏠린다.

시의회는 지난 26일 제263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유재수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산시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지정 해제 촉구 결의안’을 21명 의원 전원 찬성으로 가결했다.

결의안에는 안산 지역의 특성과 주택 공급 현황에 대한 설명과 함께 주택 가격 상승이 제한적으로 이뤄졌다는 점 등을 들어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지정을 해제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으로는 이번 지역·지구 지정이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에 있는 장상·신길2지구 공공주택 공급 사업에 심각한 저해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을 지정 해제 사유로 들었다.

의회는 장상·신길2지구로 2만호에 이르는 주택이 공급되는 상황이므로 적극적인 주택 공급 활성화 정책을 유지해야 하는 시점이지만, 이번 지정 때문에 주택 시장에 장기적인 혼란이 점쳐진다고 지적했다.

최근의 실거래가 상승이 일부 신축 아파트에 국한된 현상이라는 사실도 언급했다. 지난 15년간 신규 아파트 공급이 거의 없다가 근래 들어 공급이 이뤄졌고 물량 부족과 광역교통 시설 개선이 맞물려 생긴 제한적인 가격 상승이라고 의회는 설명했다.

또 올해 1월 기준 전년대비 안산시의 개별주택가격 상승률(4.74%)은 전국(4.33%)이나 경기도(4.67%)와 비교했을 때 지역·지구 지정을 통해 관리해야 할 수준이 아니라며, 이는 오히려 그동안 인근 시에 비해 저평가됐던 도시 가치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고도 했다.

의회는 이번 지역·지구 지정으로 인해 지역 내 주택 개발 사업이 지연되고 반월산단의 발전 동력인 생산 인구의 타 지역 유출이 예상된다면서, △지역 특성과 시민 정서를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 기준에 의해 발표한 지역·지구 지정을 조속히 재검토해 해제할 것과 △사회초년생·신혼부부·독거노인 등 주거취약 계층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보완 대책을 수립하고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지정 요건에 지역적 특성과 형평성을 반영한 개정안을 조속히 마련,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도 국회 및 정부와 긴밀히 소통해 안산시가 지역·지구에서 해제되도록 적극 노력할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한편, 의회는 이날 채택한 결의안을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국회, 경기도 등에 송부해 의회와 안산 시민들의 입장을 적극 알린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