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터뷰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인터뷰]안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윤태천 위원장

  • 입력 2020.09.17 11:09
  • 수정 2020.09.22 16:59
  • 댓글 0

'사업의 필요성. 시급성. 타당성 면밀하게 살펴볼 것'

  

   주민과 함께 봉사한다는 자세로 의정활동

   토마토처럼 겉과 속이 같은 사람되길 노력

   병장이지만 이등병 같은 마음으로 활동

   3선이지만 초선의 마음으로 의정활동 노력

   6대 부의장, 7대 문화복지위원장 맡아

 

안산시의회 제265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에 선출된 윤태천(본오1.2동, 반월동) 위원장은 “추경 예산안의 맥을 짚는 심의로 회의가 신속 정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들과 적극 협력해 나가는 한편 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 절차적 타당성 등을 면밀하게 살피겠다.”고 밝혔다.

윤태천 위원장은 조상대대로 반월동을 고향으로 살아오면서 늘 주민과 함께 봉사한다는 자세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6대 후반기에는 부의장, 7대 후반기에는 문화복지위원장을 맡아 의회의 위상을 정립하는 동시에 동료의원들이 원활한 의정활동을 하는데 밑거름 역할을 해왔다.

윤 위원장은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토마토처럼 겉과 속이 똑같은 사람이 되길 늘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윤 위원장은 초심을 잃지 않고, 병장이지만 이등병 같은 마음, 3선이지만 초선의 마음으로 의정활동에 임하고 있다. 다음은 윤태천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예산결산특별위원장에 선출된 소감은.

기정 예산 대비 10.63%가 늘어난 2조3천억 원 규모의 2020년도 제3회 추경예산 심의에 있어 예결위원장의 중책을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습니다. 3선 의원으로서 그간의 많은 경험이 있지만 막중한 중책을 맡은 만큼 초심으로 돌아가 시민을 대표하는 책임감을 갖고 꼭 필요한 예산이 적재적소에 제대로 편성되었는지 꼼꼼히 살피겠습니다. 아울러 위원장으로서 예결위원회 위원들이 안건을 심의함에 있어 각자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 갈 것인지.

지난 2회 추경예산 편성 시,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경제가 침체되고 많은 시민들이 어려움을 겪음에 따라, 코로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자 재난지원금 예산을 편성했고, 이를 위해 각 부서의 사업예산 중 시급하지 않은 예산 등을 삭감해 재원을 마련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삭감 예산 중 반드시 필요한 사업예산은 이번 추경에 반영해야 하는 바, 꼭 필요한 사업이 추진되지 않는 것은 없는지, 관련된 예산편성에는 문제가 없는지를 면밀히 살펴 한정된 재원 속에서 효과적인 예산편성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3회 추경안 심사와 관련해 주목할 만한 내용은 무엇이고, 어떻게 심의를 할 생각인가.

이번 추경예산에는 관모산 환경개선사업, 동주염전 체험장 조성사업 등 굵직한 사업이 이번 예산에 반영되었습니다. 관련한 사안들은 앞서 각 상임위에서 심도 있는 검토를 했지만, 예결위에서 다시 한 번 해당 사업의 필요성, 시급성 및 절차적 타당성 등을 면밀히 살필 것입니다. 정치적인 이해관계를 떠나 오로지 주민의 행복 증진과 안산시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예산인지 철저히 검증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각 상임위의 심사 결과를 토대로 예결위 위원들과 원활한 소통과 협의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선거 때 공약을 했는데, 남은 임기동안 이행 상황은.

과거 시 외곽지역에 대한 안산시의 관심과 지원 부족으로 타 지역에 비해 낙후되었던 지역문제를 해결하고자 3선의 의정활동을 통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직전의 7대 시의원 활동 시 반월동 지역 도시가스 공급, 본오1동 행정복지센터 신축을 비롯해 현재 8대 의정활동을 통해서도 반월도서관 개관, 창말 생활체육시설 조성을 완료하여 지역 내 다양한 인프라 구축 및 주민편의 시설 확충을 해왔습니다.

현재 임기의 절반을 지나는 시점에서 공약 추진은 약 70% 정도가 되고 있으며, 남은 임기동안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사항은 반월동 실내수영장 건립입니다. 그 동안 거리가 멀어 주민들께서 수영장 이용에 많은 불편을 겪고 있어 지역 내 수영장 건립에 대한 요구가 많이 있어 왔습니다.

지역 내 아파트 신축 및 인구 증가에 따라 실내수영장 이용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실내수영장 건립은 반드시 필요한 사안입니다. 반월동 실내수영장 건립을 반드시 추진하여 지역 주민의 행복과 건강 증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고질적인 주택지역 주차 문제 및 화물차 불법 밤샘주차 문제 해소를 위해 주차장 확충과 화물차 공영차고지 조성을 추진해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화물차 불법 주차에 따른 각종 사고를 미연에 방지함으로써 안전한 생활환경이 조성되도록 임기 내 반드시 실천할 것입니다.

 

▲현재 3선 시의원으로 향후 정치활동에 대해 궁금해 하는데, 정치활동에 대한 계획은.

주민이 선출해 주신 시의원인 만큼 주민의 민원과 어려움을 해결하고, 어떠한 일이든지 주민에게 이득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지금까지 현장을 직접 뛰는 의정활동을 해 왔습니다. 이러한 저의 모습을 지역구 주민들께서도 믿고, 인정해 주셨기에 저를 3선 의원으로 만들어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주민의 목소리에 더 귀 기울이고 지역 발전을 위해 힘쓰라는 지역 주민들의 뜻인 만큼 앞으로도 지역의 발전과 주민의 행복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저의 지역구에는 주택밀집 지역의 주차 문제, 문화체육시설 등 주민편의시설 부족, 농업인들의 소득증대 방안 마련 등 아직 해결해야 할 많은 일들이 남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3선 의원으로서 저의 어떠한 정치적 입신을 도모하기보다, 지역과 주민을 위해 봉사하는 시의원으로서의 본분에 충실히 임하며 남은 임기동안 현장에서 주민들과 함께할 것입니다.

 

▲끝으로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우리지역에서 생산되는 많은 농산물들이 있습니다. 제가 작년에 안산시 농특산물 인증 및 통합상표 사용에 관한 조례를 발의해 지역에서 생산하는 우수 농산물을 시에서 인증하고 시 통합상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는데, 현재 통합상표 개발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우리 지역 농산물에 대한 품질의 차별화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고 구매를 촉진함으로써 농가 소득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것으로 앞으로 우리 시민들께서 우리지역 생산 농산물에 대한 많은 관심과 애용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특히 내년에는 현재 반월동에서 운영 중인 로컬푸드 직매장을 와스타디움 내에 추가로 설치해 시에서 직영으로 운영할 예정인데 보다 가까운 거리에서 로컬푸드 직매장을 많이 이용해 주셔서 우리 지역 농가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안산시의 발전과 미래를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우리 시민들께서 안산시민이라는 자부심과 안산에 대한 애정을 더욱 느끼실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