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기자명 장기준기자

안산소비자시민모임, 일본 냉각수 해양방류 철회 요구

  • 입력 2021.05.07 13:20
  • 댓글 0

 

안산소비자시민모임(대표 공정옥. 이하 소시모)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냉각수 해양방류를 결정한 일본 정부에 ‘방류 결정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소시모는 “일본 정부는 4월 13일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 보관중인 오염수를 해양방출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가동을 멈춘 원자력발전소에는 3월 기준 약 125만톤의 오염수가 보관되어 있으며, 매일 140톤에서 최대 180톤의 오염수가 생기고 있다”고 밝혔다.

또 “원자력발전소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2022년 오염수 탱크가 가득 찰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3년부터 다핵종제거설비를 통해 방사성 핵종물질을 처리하고 바닷물로 희석해 해양방류할 계획”이라며 완전히 방류하는 데 약 30년~40년 걸릴 것으로 예측한다고 주장했다,

소시모는 “일본은 ‘인체에 영향이 없는 수준까지 오염수를 희석해 순차 방류할 예정’이라고 했지만, 처리된 오염수에는 여전히 삼중수소(트리튬) 외에 다수의 방사성 핵종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우려를 나타내고 있고, 인근 국가뿐 아니라 태평양 연안의 국가에도 영향을 미치는 대 다수의 국가에서 이런 조치에 대해 크게 반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당 연간 수산물 소비량이 58.4kg으로 주요국 중 1위로 유엔식량농업기구 통계(2017년 자료)를 인용하여 밝힌 바 있다”며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실제로 방류한다면 그 여파는 수산물 소비 급감으로 우리나라 수산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소시모는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냉각수 해양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수산물의 안전성 문제뿐 아니라 해양생태계를 위협하는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냉각수 해양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인접 국가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냉각수 해양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정부와 지자체는 냉각수 해양방류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안산시 66만 소비자의 안전이 담보되는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