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기자명 장기준기자

안산시민사회연대, 안산도시공사 서영삼 신임 사장 임명 강행 규탄

  • 입력 2021.06.17 16:27
  • 댓글 0

'민선7기 인사문제 혁신 지속적인 문제 제기하고 지방의회 인사청문회 도입 등 제도적 대안제시 할 것'

 

안산시민사회연대(이하 시민연대)는 안산도시공사 서영삼 신임사장 임명 강행을 규탄하고 반복되는 인사문제 방지를 위하 대안마련을 촉구했다.

특히 시민연대는 “시민들과 함께 민선7기를 면밀히 평가하고, 반복되는 인사문제에 대해 시장을 비롯한 공직사회가 그 심각성을 인식하고 혁신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한편 지방의회의 인사청문회 도입 등 제도적 대안제시에도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14일 오전 안산시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안산시민의 혈세가 투입되는 공기업인 안산도시공사를 이끌어 갈 대표로, 언론이 비판하고 시민들이 분노하고 시민사회단체들이 문제를 제기했음에도 결국 서영삼 신임 사장이 임명됐다”고 지적했다.

또 “안산시장이 최종 임명한 서영삼 사장은 지난 2013년 안산도시공사 경영본부장으로 일하던 중 인사채용 비리혐의로 징역1년에 집행유예 3년, 사회봉사명령 80시간을 선고 받았던 전직 간부를 임원추천위원회를 통해 스스로 선택했고, 임명을 강행했다”고 설명했다.

시민연대는 특히 “지방공기업의 수장은 당연히 시민들이 인정할 만한 기본적 도덕성과 전문성을 갖춘 인물이어야 한다는 상식적인 기준으로 임명권자인 안산시장에게 공개적으로 질의서를 발송했지만 2주나 결려 도착한 답변은 최소한의 성의조차 보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시민연대는 안산시 답변과 관련 “질의의 핵심인 임원추천위원회 명단과 점수 등은 공개하지 않고 회의일정에 따른 일반적인 절차만 공개했다”고 지적하고 “평가기준 증에 리더십, 윤리관, 인품 등 인성평가가 엄연히 존재하는데 어떤 항목에서 어떤 점수를 받았는지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또 “임원추천위원회 7명중 과반이 넘는 4명이 퇴직공무원이고, 3명은 공기업전문가로 참여한 대학교수의 전공은 뷰티디자인으로 절대불가는 아니지만 얼마나 적절한 구성인지 의문이 든다”며 임원추천위원 구성에 문제점을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총 2회에 걸친 공개모집에서 1인이 풍부한 조직관리 경험 등의 사유로 2차례 다 추천되었고, 장기간의 업무공백을 감안해 그 1인을 사장으로 임명하게 됐다”는 안산시의 답변과 관련, “풍부한 조직관리 경험이 과거 범죄사실이나 다른 후보들의 역량에 비해 그렇게나 앞선다는 말인가”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또 “국회공직자윤리위원회의 퇴직공직자 취업심사결과 공개자료를 보면 국회 4급 보좌관이었던 서영삼 사장의 심사결과가 4월에는 공직자윤리법 17조에 의거해 ‘취업제한’이었는데, 5월에는 ‘취업승인’으로 재심사됐다”면서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시민연대는 높은 도덕성을 약속한 것에 대한 시의 검증과 책임에 대한 질의에 “정기적인 경영평가 등을 통해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겠다는 교과서적인 답변만 내놓았다”고 지적하고, 안산시는 전혀 반성과 고민의 흔적이 보이지 않는 것이 현실이라고 거듭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