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소규모 제조사업장 노동자 83.8%, 사업주 71% 노동자작업복 세탁소 필요성 공감

  • 입력 2022.08.16 11:41
  • 수정 2022.08.18 08:44
  • 댓글 0

안산시, 경기도 최초로 공공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설치 추진 계획

 

 

사업주 71%가 공공 노동자작업복 세탁소 필요성에 대해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62.4%가 이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안산시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이하 비정규센터)가 11일 오후 2시 안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안산시 노동자작업복 세탁소 설치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제기됐다. 

연구책임을 맡은 한국비정규노동센터 남우근 정책위원은 발제에서 전체 응답 노동자 507명 중 71.6%가 근무 중 작업복에 오염물질이 상시적으로 묻는다고 답했으며, 69.3%가 가정에서 작업복을 세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동자들은 ▲가족의 위생 걱정(21.6%), ▲잔존 유해물질 불안(20.7%), ▲깨끗한 세탁이 어려움(18.4%)을 가정 세탁의 어려움으로 응답했다. 전체 응답자 중 83.8%가 공공 노동자작업복 세탁소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노동자작업복 세탁소가 설치되면 76.2%가 이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조사에 응한 사업주 210명 중 45.2%가 사업장 내 세탁시설이 있다고 응답했으나 ▲설치 공간의 협소함(31.4%), ▲잦은 고장(27.5%), ▲교체 비용 부담(17.6%)을 세탁시설 운영의 어려움으로 꼽았다. 공공 노동자작업복 세탁소 필요성에 대해 사업주 71%가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62.4%가 이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남우근 연구위원은 실태조사 결과와 김해시, 광주광역시, 구미시 등 타 지역 세탁소 운영사례를 비교해 노동자작업복 세탁소 운영모델을 3가지로 제시하고 지역 공론화와 법제도 마련, 당사자 참여를 통해 안산시 특성에 맞는 실효성 있는 노동자작업복 세탁소 추진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제조업 노동자들의 작업복은 화학물질, 기름, 분진 등 오염물질로 인해 일반 세탁이 어려우나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규모와 자본의 영세함으로 제대로 된 세탁 여건을 갖추기가 어려워 작업복 세탁 및 관리 의무가 대부분 노동자들에게 전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경기도는 2022년 1월에 ‘작업복 세탁소 설치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하여 경기도 내 노동자작업복 세탁소 설치를 위한 환경을 조성했으며, 거제, 김해, 광주, 구미 등 전국 9개 지자체에서 공공영역에서 운영하는 노동자작업복 세탁소를 설치, 운영 중이다.

비정규센터는 이러한 사회적 흐름을 반영해 전국 최대 소규모 사업장 밀집 지역인 안산·시흥스마트허브 사업주와 노동자를 대상으로 작업복 세탁 실태를 파악하고 안산시 특성에 맞는 공공 노동자작업복 세탁소 운영모델을 모색하기 위한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이날 정책토론회를 진행했다.

 

 

2부 정책토론에서는 안산·시흥스마트허브 노동자, 사업주, 경기도 노동국, 안산시 노동정책과 등 노동자작업복 세탁소 추진을 위한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소규모 사업장 공동복지를 위한 지역공동근로복지기금법인(준)의 참여기업인 영재철강 김순희 상무이사는 “안산·시흥스마트허브는 소규모 사업장이 밀집되어 있고 노동환경이 열악한 곳이 상당수이므로 노동자작업복 세탁소 설치는 소규모 사업장 운영과 노동자 복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노동자작업복 세탁소 설치를 위해 안산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스마트경영자협회 이현주 차장은 “공공 노동자작업복 세탁소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사업장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이용 시스템 구축과 지속적인 수요 창출을 위한 보완조사가 필요하다. 이후 성과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함께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안산지부 황훈재 사무국장은 “제조업 사업장 내 유해물질이 노동자와 가족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노동자 건강권의 관점에서도 꼭 필요한 사업이다. 실적과 수익에 연연하지 않고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들의 안전과 산재 예방, 복지를 위해 공공의 영역에서 노력해주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국노총 안산지역지부 박홍성 기획실장은 “작업복세탁소는 생활 밀착형 노동복지 사업의 성공적인 사례로, 기존에 설치한 타 지자체의 경우 노동자의 만족도가 높아 전국적으로 확대 추세이다. 성과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공공예산 적극 지원, 사업장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충분한 인력과 장비를 통해 세탁의 질 보장이 필요하다. 경기도지사와 안산시장의 공약 사업이기도 한만큼 성과적으로 추진해서 안산시의 대표사업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라고 제안했다.

(사)일하는사람들의생활공제회 좋은이웃 김미애 공동대표는 “노동자작업복 세탁소 사업을 통해 사업장의 유해물질과 노동자 안전보건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사업이 시행된다면 사업장 단위 신청 외에 개별 노동자 신청도 허용하여 지역의 노동자들에게 더 많은 이용 기회가 제공되기를 바라며 좋은이웃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하였다.

경기안산지역자활센터 이수남 센터장은 “자활센터는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지원 사업으로 일자리 사업 운영 경험과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노동자작업복 세탁소 사업이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들의 건강과 복지뿐 아니라 취약계층 노동자들의 새로운 일자리 모델이 될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안산시의회 박태순 의원은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들의 산업안전과 건강, 복지를 위한 노동자작업복 세탁소 설립 취지와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이후 관련 예산 확보 및 조례 제정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종합토론에서는 토론회에 참석한 노동자들의 다양한 의견 개진이 이루어졌다. 참가자들은 세탁소 이용 대상,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하는 운영기구 마련, 지속 가능한 운영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여 노동자작업복 세탁소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토론회에 참석한 안산시 노동정책과 문병열 과장은 “노동자작업복 세탁소 설치는 안산시장님의 공약사항이기도 하므로 연구조사 결과와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2023년에 안산시 노동자작업복 세탁소가 설립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실태조사는 2022년 5월부터 6월까지 안산·시흥스마트허브 노동자 507명과, 사업주 21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안산시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