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획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안산시, 산업재해 예방 대응 TF 출범…“중대재해 제로화”

  • 입력 2023.10.19 11:21
  • 수정 2023.10.22 21:48
  • 댓글 0

안산시 전국 최초 이상동기범죄 대응 TF 운영, 산업안전 분야로 확대

 

이민근 안산시장이 중대재해 제로 공동선언 선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민근 안산시장이 중대재해 제로 공동선언 선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18일 오전중대재해 제로 공동선언 선포식개최…안전 문화 확산

이민근 시장안전한 노동환경 구축에 노···정 연대 의미 있다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이상동기범죄 대응 TF를 운영해온 안산시가 산업재해 예방 대응 TF(이하 산재 예방 TF’)를 중심으로 중대재해 사고 제로(ZERO)화에 나섰다. 안산형 시민안전모델 시즌2로 범죄 대응 분야에 이어 산업영역으로 정책을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안산시(시장 이민근)18일 오전 안산시청 제1회의실에서안산시 중대재해 제로 공동선언 선포식을 개최하고 산재 예방 대응 TF(단장 : 기획경제실)를 꾸려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는 안산 시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취지로 지역 내 질적인 산업재해 예방은 물론, 안전·보건 문화 확산을 위해 노···정이 함께 참여하는 데 의미가 있다.

 

···정 참여안전 문화 확산

 

이날 선포식에는 이민근 시장, 송바우나 안산시의회 의장, 고용노동부 안산지청, 단원경찰서, 상록경찰서, 안산소방서, 노동단체 및 사용자가 참여해 관내 노동자의 안전한 노동환경 구축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공공기관은 안산시의회, 고용노동부 안산지청, 안산단원경찰서, 안산상록경찰서, 안산소방서,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지역본부, 근로복지공단 안산지사, 안전보건공단 경기서부지사가 노동계에서는 한국노총 안산지역지부, 민주노총 안산지부, 전국화학노련 경기서부지역본부, 안산시 산업단지근로자복지관이 참여했다.

사용자 차원에서는 안산상공회의소, ()스마트허브경영자협회, NH농협 안산시지부, 한전 안산지사, KT 안산지사, ㈜대호정밀이, 민간 부문에서는 한양대 에리카, 안산대학교, 고대안산병원, 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 등이 참여했다.

중대재해 제로 공동 선언문에는 사업주가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해 산업안전건법 등 관계 법령을 준수하고 사업장 내 안전 보건 관리체계를 공고히 구축하도록 노력하기로 약속하는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시민과 노동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안전교육 및 홍보를 강화하고, 유해·위험 요인에 선제 대응함으로써 중대재해 발생을 억제하도록 노력해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참여한 노···정 관계자들은공동체 의식을 기반으로 주변 위험 경요인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심하기로 했고 언급했다.

 

 

산재 예방 대응 TF 중심안전한 일터 조성

 

안산시는 산재 예방 대응 TF를 중심으로 ···정이 업무협업체계를 추고 직장 내 중대재해 무사고를 달성하기 위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유지 하기로 했다.

산재 예방 대응 TF는 안산시 노동일자리과가 총괄을 맡아 산업재해예방 거버넌스 , 노동안전지킴이 운영, 안전문화실천추진단 참여 확대, 주민센터 안전 파꾼 지정 운영, 중대 산업재해 예방체계 구축 등을 담당하게 된다.

시민안전과에서는 공공 발주 건설 현장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며, 소상공인원과와 기업지원과에서는 기업 CEO 및 소상공인의 산재 예방 교육을 지원. 아울러, 양 보건소에서는 응급의료 지원 협력병원을 구축하고 불의에 사고를 겪은 피해자들의 정신건강 회복을 지원한다.

이민근 시장은 최근 산업안전보건법이 개정됨에 따라 산재 예방에 대한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역할이 강조됐을 뿐만 아니라, 산업단지의 노동자들과 함께 성장해온 안산이 급변하는 노동환경에서 보다 선제적으로 노동자의 안전을 모할 필요성을 느꼈다라며 취지를 설명했다.

이 시장은 이어안산형 시민안전모델 정책을 산업안전 영역으로 확대하는 것라면서앞으로 산재 예방 TF를 내실 있게 운영해 시민들이 재해사고 걱정 는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조성하기 위해 행정력을 모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